학과소개
컴퓨터교육과는 정보 과학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관련 원리 및 이론에 대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익히며, 습득한 이론과 기술을 각종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원리와 응용을 체계적으로 모두 갖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. 이와 함께 컴퓨터교육과는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. “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” 및 “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(GTU) 사업”, “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(카카오트랙)” 참여를 통해 대폭적인 장학금 수혜, 개선된 교육시설 및 환경, 체계적 교육과정 및 전문적 교육 프로그램, 산학연계 활동 및 취업지원 강화, 국내 및 해외연수 지원 등 다양한 기회와 혜택이 제공된다. 또한, 양질의 교육 환경 구축을 통해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였다.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한 자체 실습환경(멀티미디어장비 및 냉난방 시설)을 구축하여 다양한 형태의 실습 및 수업이 가능하고, 심화된 학문 연구(논문 작성 및 학술대회 참가)를 제고하며,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 형성(전공 학습 동아리 구성)하는 등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학습 환경이 구성되어 있다.
교육목표
- 컴퓨터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정보 교사로서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한다.
- 정보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함양한다.
- 미래를 선도하는 디지털 소양을 함양한다.
- 학습자에게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학적 지식을 함양한다.
진로안내
4차 산업혁명 등 앞으로의 정보 기술 환경의 잠재적 수요가 크고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등학교의 컴퓨터 교사나 각급 교육기관 강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. 또한 산학연계를 바탕으로 한 IT업계에의 취업의 문이 열려있을 뿐만 아니라, IT관련 업체 및 연구기관 등에서는 컴퓨터 전문가의 수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여 관련 분야에 취업이 용이하다.
학과연혁
- 1995년 컴퓨터교육과 신설
- 1999년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컴퓨터교육전공 신설
- 2008년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신설
- 2018년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융합교육소프트웨어학과 신설
- 2020년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신설








